AP 한국본부장 인사말
국내에 AP(Active Parenting) 프로그램이 소개된 지 28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1995년 초대 AP 한국본부장이신 홍경자 교수님(전남대학교 명예교수)께서 Popkin 박사의 현대의 적극적인 부모역할 훈련(Actvie Parenting of Today: APT)을 도입한 이후 부모코칭 프로그램, 적극적인 부모역할 Now(Active Parenting, Now)에 이르기까지 AP 프로그램은 자녀를 양육하면서 어려움을 직면하는 많은 부모님들께 실재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장면에서 자녀들의 부모를 만나야 하는 교사와 상담교사 및 상담 관련 기관의 전문 상담종사자들이 AP 교육을 받고 현장에서 부모님들을 효과적으로 조력해 왔습니다.
자녀가 독립된 인격체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도록 준비시켜 주는 부모의 역할보다 더 중요한 부모 역할은 없을 것입니다. 부모-자녀가 서로 상호의존하며 살아가는 동안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크고 작은 문제를 겪게 되고 그 과정 가운데, 때로는 가슴 아픈 상처를 서로 주고받기도 하며, 때로는 좌충우돌 부모로서 실수도 하고 또 때로는 자녀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몰라 좌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부모 역할의 어려움과 문제 또한 부모로서 한 단계 성숙해 가기 위한 소중한 경험과 자산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는 자녀에게 다가오는 다양한 위험 요소에 대해 미리 살펴보고 자녀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을 미리 예방하고 준비하는 부모입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는 자녀가 언제라도 부모에게 다가와 마음을 열고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는 부모입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는 자녀와 즐거운 놀이 및 가족화목활동 시간을 통해 친밀감과 긍정적 관계를 쌓아가는 부모입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는 가족 간의 모임과 가족회의를 통해 가정에서 생겨나는 여러 문제를 민주적인 방식으로 지혜롭게 해결하는 부모입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는 자녀를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하고, 자녀가 가진 고유한 독자성을 살려주며 실수해도 잘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아 주며 자녀를 격려하는 부모입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는 자녀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자녀가 보여주는 행동 이면에 숨겨진 욕구를 더 깊이 헤아리는 부모입니다.
적극적 부모(Active Parent)가 되는 작은 변화의 물결이 부모-자녀 관계를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건강한 사회로 변화시키는 큰 물줄기가 되어 흘러갈 것을 믿습니다. 더 성숙하고 더 지혜롭고 더 행복한 부모가 되는 길에 AP 한국본부가 함께 할 것을 약속합니다.
AP 한국본부장 김유정